제주보건소, ‘2025년 구강보건사업 성과대회’ 우수기관 선정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수상… 취약계층 대상‘찾아가는 구강관리서비스’성과 인정
김정희 기자
wjdfnfl0811@naver.com | 2025-09-30 13:15:28
[뉴스시대=김정희 기자] 제주보건소는 26일 보건복지부 주관으로 열린 ‘2025년 구강보건사업 성과대회’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이번 성과대회는 전국 보건소와 유관기관이 모여 ‘2024년 구강보건사업’의 추진 성과를 공유하고, 지역사회 확산이 가능한 우수사례를 발표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제주보건소는 이 자리에서 ‘거동불편 어르신 및 장애인 대상 찾아가는 구강관리서비스’사례를 발표했다.
발표내용은 치과 의료기관 방문이 어려운 30명을 전문 치과위생사가 직접 찾아가 구강 상담, 불소도포 등 예방적 처치, 맞춤형 구강관리용품 제공, 칫솔질 및 의치 관리 교육을 지원한 것으로, 생활 속에서 구강건강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초점을 둔 맞춤형 서비스다.
그 결과, 참여 대상자의 구강위생 중요성 인식은 42.9% 향상, 올바른 칫솔질 실천율은 100% 개선, 구강관리용품 활용률은 20%에서 90%로 증가하는 등 뚜렷한 성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강창준 건강증진과장은 “이번 수상은 지난해 구강보건시행계획을 충실히 수행하고,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구강관리서비스를 꾸준히 강화해 온 노력의 결실”이라며, “앞으로도 취약계층의 구강건강 형평성을 높이고 지역사회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뉴스시대.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