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군장애인종합복지관, 전라남도‘찾아가는 장애인 건강지킴이(전남건강버스)’운영

김정희 기자

wjdfnfl0811@naver.com | 2025-09-30 17:30:39

▲ 전라남도‘찾아가는 장애인 건강지킴이(전남건강버스)’운영
[뉴스시대=김정희 기자] 무안군장애인종합복지관은 지난 9월 25일, 장애인의 건강권 보장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찾아가는 장애인 건강지킴이(전남건강버스)'사업을 실시했다.

이번 사업은 전라남도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가 주관하고 전라남도, 무안군보건소, 전라남도 강진의료원, 전남지체장애인협회, 전라남도약사회와 협력하여 복지관 이용인에게 맞춤형 건강서비스를 제공했다.

주요내용은 ▲혈압·혈당·골밀도 검사 등 기초 건강검진 ▲한의과 통증상담 및 수지침 ▲치과 구강진료, 스케일링 ▲전라남도약사회 복약지도 ▲푸드트럭 운영 등이다. 또한 검진 결과에 따라 무안군보건소 및 지역 병원과 연계하여 사후 관리 서비스도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의료기관 접근이 어려운 농어촌 지역 장애인을 위해 이동형 건강버스를 활용, 현장에서 직접 건강검진과 상담, 치과, 한의과 진료와 맞춤형 건강교육을 제공했다.

무안군장애인종합복지관은 “찾아가는 건강지킴이 사업은 장애인의 건강권을 보장하고, 지역 간 의료격차를 해소하는 중요한 계기가 됐으며, 지역 장애인들이 가까운 생활공간에서 전문적인 건강검진과 상담을 받을 수 있어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며 “앞으로도 지역 장애인의 건강증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뉴스시대.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