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 대전교육과학연구원, 학생과 교사를 위한 열린 연구 공간 지원

김정희 기자 / 2025-09-30 10:30:33
학교 밖 과학실험, 오픈랩에서 연다
▲ 오픈랩 대여

[뉴스시대=김정희 기자] 대전시교육청 대전교육과학연구원은 대전 관내 초·중·고교 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학교에서 쉽게 접하기 어려운 첨단기기를 활용해 직접 실험하고 창의적 과학 활동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오픈랩(Open Lab) 대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오픈랩은 전자현미경실, 분석기기실 등 6개의 개방형 실험실과 주사전자현미경(SEM), 분광광도계, 전기영동장치 등 다양한 첨단 장비를 사용할 수 있으며, 보유 기자재는 대전교육과학연구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오픈랩 대여 프로그램’은 학교의 지도교사가 평일과 토요일 오전 중 원하는 시간을 선택해 신청할 수 있으며, 필요 시 기기 조작 인력도 지원하고 있다.

현재 이 프로그램은 중·고등학교 과학동아리 실험, 고등학교 과학교과 공동교육과정 실험, 초등학교 영재학급 수업 등 다양한 교육 활동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학생들은 전문 장비를 활용한 실험을 직접 수행하며 실질적인 탐구역량을 키우고 있다.

대전교육과학연구원 윤기원 원장은 “오픈랩 프로그램은 학교에 없는 실험기기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과학교육 혁신 모델”이라며, “앞으로도 학생과 교사가 편리하게 실험실과 기자재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 뉴스시대.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