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충남교육청, ‘2025 관계보듬교실’ 연수 운영 |
[뉴스시대=김정희 기자] 충남교육청은 교사가 학생 간 갈등을 세심하게 관리하고 관계 형성과 회복 중심의 생활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공주 일원에서‘2025 관계보듬교실’연수를 9월에서 10월 동안 총 3회기에 걸쳐 교원 150명을 대상으로 운영한다.
이번 연수는 담임교사 중심의 학급 단위 학교폭력 예방을 주요 방향으로 설정했다. 담임교사가 학생들의 소속감과 책임감을 높이는 활동을 통해 학급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실습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주요 과정은 △관계중심 학급 운영 실습 △회복적 대화·공감 대화 기법 △평화 감수성 향상 훈련 △존중의 약속 만들기 등이다.
특히 학생과 교사 간 신뢰와 소통을 강화하는 회복적 서클을 통해 공감 대화를 실습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교사가 학생들의 갈등 상황에 교육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과 자신감을 높이는데 중점을 두었다.
김지철 교육감은“관계보듬교실을 통해 담임교사들이 학급에서 학생 간 초기 갈등을 원만히 중재함으로써 학교폭력 예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관계중심 생활교육을 토대로 학생·교사·보호자가 함께 성장하는 교육공동체를 만들고, 안전하고 따뜻한 학교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 뉴스시대.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