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발전 시리즈 세미나 개최, SOC사업‘미래 비전’모색

김정희 기자 / 2025-09-23 15:25:50
‘미래로 나아가는 경북의힘’세미나.. SOC사업 비전 논의
▲ 경북 발전 시리즈 세미나 개최

[뉴스시대=김정희 기자] 경북도는 경상북도 발전을 위한 ‘미래로 나아가는 경북의힘’세미나 시리즈의 마지막 순서로 열린 4차 세미나를 22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구자근 경북도당위원장과 강명구·김석기·김정재·김형동·박형수·송언석·이만희·이상휘·임이자·임종득·정희용·조지연 경북지역 국회의원이 공동 주최하고, 국민의힘 경북도당과 경상북도 공동 주관으로 ‘경북 SOC사업 전반에 대한 점검 및 미래 비전 방향 모색’이라는 주제로 심도있는 논의를 펼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이에 앞서 지난 9월 4일에도 ‘경북 산업 구조 고도화와 신성장 전략’, ‘APEC 성공적 개최와 경북 관광 활성화 방안’, ‘저출생과 전쟁 선포한 경북, 나아가야 할 방향은?’이라는 주제로 세미나가 개최된 바 있다.

구자근 경북도당위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지난 3번에 걸쳐 논의된 주제들 모두 도로·철도·공항·항만 등 SOC인프라 확충과 정주 여건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불가능한 사안”이라며, “특히 오늘 대구·경북 신공항 건설과 대구·경북권 도로․철도 등 교통망 확충 방안을 함께 모색하는 뜻깊은 시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김근욱 경북연구원 박사가 ‘경북 SOC사업 현황 및 발전 방향’이라는 주제로 발제를 진행하며,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 광역철도망 구축, 도로 교통망 확충 등 SOC 인프라 확충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현실적인 비전 제시에 힘썼다.

발제 후에는 윤대식 영남대학교 도시공학과 교수가 좌장을 맡아 토론의 열기를 고조시켰다.

토론에는 국토부 신윤근 신공항추진단장, 김현진 철도투자개발과장, 김봉길 도로정책과 사무관, 한국교통연구원 김수현 연구위원, 국토연구원 김종학 선임연구원, 경상북도 최병환 도로철도과장이 참여하여 열띤 토론을 벌였다.

토론자들은 각 분야 전문가로서 SOC 사업 추진 전반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과 건설적인 의견을 제시하며, 대구경북신공항 건설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정부와 지자체의 적극적인 협력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철도・도로 등 광역 SOC 인프라 확충은 단순한 교통망 개선을 넘어, 지역 경제 활성화, 인구 유입 및 정주 환경 개선 등 다양한 긍정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을 역설했다.

최병환 경상북도 도로철도과장은 “세미나에서 논의된 다양한 의견을 정책에 적극 반영하고, SOC사업으로 경북 미래를 밝히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대구경북신공항 건설, 광역철도망 구축 등 SOC사업 추진을 위한 실행 계획을 중앙정부에 적극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 뉴스시대.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